신혼부부들이 자주 가는 대표적인 신혼여행지로는 하와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와이는 휴양과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두 가지 모두를 놓칠 수 없는 신혼부부에게는 최적의 신혼여행지입니다. 본 글에서는 하와이의 주요 섬별 특징, 시차, 각 섬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신혼부부들은 여행 기간에 따라 하나의 섬에서 2~3개의 섬까지 신혼여행 계획을 짤 수 있을 것입니다.
1. 하와이주(Hawaii State) 섬 개수 및 이름
하와이(Hawaii)는 오세아니아의 폴리네시아 하와이 제도에 위치합니다. 본래 폴리네시아 민족의 땅으로 여왕이 다스리는 왕국이었으나, 미국의 식민지가 된 이후 1959년 미국의 50번째이자 마지막 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하와이는 하와이섬, 마우이섬, 오아후섬, 카우아이섬, 몰로카이섬, 라나이섬, 니하우섬, 카호올라웨섬의 주요 8개 섬과 100개 이상의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대한민국의 약 28% 정도입니다. 주도는 오아후섬에 위치한 호놀룰루(Honolulu)입니다. 호놀룰루의 뜻은 하와이어로 보호받는 곳(쉼터)을 의미합니다.
2. 하와이 시차
하와이는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한민국보다 19시간 느립니다. 하와이가 한국 요일보다 하루 뒤이고, 한국 시각에서 5시간을 더하면 하와이 시각, 하와이 시각에서 5시간을 빼면 한국 시각이라고 생각하면 계산이 편합니다.
예) 대한민국 2023-8-26(토) 15:50, 하와이 2023-8-25(금) 20:50
3. 하와이 섬별 특징 및 주요 액티비티 (신혼여행지 추천★)
하와이의 주요 섬은 8개이며 섬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중 특히 신혼부부들이 많이 가는 섬은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오아후섬(신혼여행지 추천★★★)
오아후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세 번째로 큰 섬으로 주도인 호놀룰루가 섬 남동쪽에 있습니다. 하와이주 인구의 2/3 이상이 살고 있어 인구 밀도가 높습니다. 면적은 1,600㎢로 제주도 면적(1,850.28㎢)보다 조금 작은 정도이기 때문에 4박 6일 또는 5박 7일 여행으로 가기에 적절합니다.
자연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호놀룰루의 와이키키 해변을 포함하여 전 해안을 따라 아름다운 해변이 펼쳐져 있어 서핑, 스노클링, 스쿠버 다이빙 등 다양한 해양 레포츠를 즐길 수 있고 스카이다이빙과 골프 또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노스 쇼어는 서퍼라면 누구나 꿈꾸는 서핑의 명소입니다.
이와 더불어 하와이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폴리네시안 문화센터, 전 세계 유명 브랜드와 실속 있는 상품들이 가득한 와이켈레 아웃렛과 알라모아나 센터 등의 쇼핑센터,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고급 식당가,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4~5성급 호텔 및 리조트가 많아 관광과 휴양을 동시에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비 온 뒤의 무지개와 바다거북은 오아후섬에 갔다면 꼭 보고 와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니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2) 마우이섬(신혼여행지 추천★★)
마우이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으로 화산의 용암으로 형성된 두 개의 섬이 연결된 화산섬입니다. 계곡의 섬이라는 별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치와 기후가 좋아 매년 미국의 10대 아름다운 지역에 선정되며 세계적인 휴양지 및 신혼여행지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연간 3백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백인, 일본인이 많이 살고 이어서 필리핀인과 하와이 원주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행정적으로는 몰로카이섬과 라나이섬, 카호올라웨섬을 관할하는 마우이 군 자치 정부가 있습니다.
관광, 파인애플, 설탕 재배, 목축업이 주요 산업이며, 카훌루이 공항 인근의 상업지역인 카훌루이와 와일루쿠, 관광과 항구도시인 라하이나가 유명합니다. 또한 할레아칼라 국립공원과 10개 주립공원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골프 코스가 165개, 해수욕장이 81군데로 매우 많습니다. 골프를 취미로 한다면 마우이섬 방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라나이섬(신혼여행지 추천★★)
라나이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입니다. 교통신호가 없는 무공해 섬으로 호화스러운 리조트와 골프장을 갖추고 있으며 투명한 바다에서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우이 라하이나에서 페리를 타고 이동할 수 있어 마우이섬과 묶어서 여행하기 좋습니다.
먼로 트레일 북단에 있는 난파선 비치 등을 둘러보려면 사륜구동 지프차를 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때는 세계 최대의 파인애플 생산지로 파인애플 섬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고 합니다. 라나이 시티는 라나이할레(LanaiHale) 산맥으로 둘러싸여 낮과 밤의 기후가 늘 서늘합니다. 아름드리 전나무들이 시가지를 뒤덮고 있으며 집들은 대부분 목조 건물로 유럽 마을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4) 하와이섬(빅아일랜드)(신혼여행지 추천★)
하와이섬은 하와이 제도 및 미국 영토 중에서 가장 큰 섬입니다. 섬이라기보다는 대륙 같은 인상을 줄 정도로 크기가 커서 빅아일랜드라고도 불리며 섬의 면적은 가장 넓으나 인구는 적어 인구밀도가 낮은 편입니다.
섬 중앙에는 마우나케아산과 마우나로아산이 높이 솟아 있습니다. 마우나케아산 자락에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파커 목장이 펼쳐져 있어 웅장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우나로아산과 킬라우에아산은 아직도 활동을 계속하고 있어 섬의 면적이 계속 넓어지고 있습니다.
고지대를 제외하면 전 지역이 열대 기후 지대에 속하지만, 마우나케아산 등 줄지어 있는 높은 산으로 인해 지역 간의 기후 차가 매우 큽니다. 섬의 동북부 지역은 강수량이 풍부하여 열대식물이 많고 재배가 활발한 반면, 반면 섬의 서남부 지역은 상대적으로 건조한 기후와 강한 햇빛, 온화한 바다가 어우러져 해양 스포츠가 중심이 되는 휴양지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5) 카우아이섬
카우아이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네 번째로 큰 섬으로 2천 8백만년 전 최초의 화산활동으로 생성되었으며 정원의 섬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울창한 밀림과 반짝이는 해변, 수려한 계곡과 하천, 폭포가 장관을 이루는 신비스러운 섬으로 섬 전체가 수목으로 잘 가꾸어져 있습니다. 섬의 총면적 중 3%만이 상업과 주거 지역으로 개발되고 나머지는 농업 용지와 자연보호지역으로 묶여 다른 섬에 비해 인간의 손길이 덜 탄 곳입니다.
6) 몰로카이섬
몰로카이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섬으로 동서로 길게 뻗어 있습니다. 오아후섬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오아후 동부에서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대체로 산악지대이며 북쪽 해안은 높은 절벽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쪽에는 마우나로아 고원지대에 거대한 야생동물 농장이 있고 동쪽에는 카마코우산이 놓여 있습니다. 남해안에는 약간의 평지가 있어 인구의 대부분이 그곳에 살고 있으며, 인구 중 반 이상이 하와이 원주민 계통의 사람들입니다. 주로 파인애플과 사탕수수를 재배하고 소를 키우는 전통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7) 니하우섬
니하우섬은 하와이 제도에서 일곱 번째로 큰 섬으로 하와이 제도 서쪽 끝에 있는 개인 소유의 섬이며, 카우아이섬에서는 남서쪽으로 28km 떨어져 있습니다. 주민들은 하와이어의 니하우 방언을 사용하며 하와이어가 제1 언어로 사용되는 유일한 지역입니다. 섬에 방문할 수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소유자들의 친척, 미국 해군 및 정부 관계자로 제한되며 일반인의 방문은 통제되는 곳입니다.
8) 카호올라웨섬
카호올라웨섬은 하와이 제도의 8개 주요 섬 중 가장 작으며 라나이섬의 남동쪽, 마우이섬에서는 남서쪽으로 11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고도가 낮고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건조한 기후를 띱니다. 마우이섬 화산의 비그늘에 속해 있어 섬 전체 면적의 1/4 이상이 부식되어 있습니다. 1981년 국가 지정 역사 유적지에 포함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하와이의 주요 8개 섬의 이름과 특징, 섬에서 즐길 수 있는 주요 액티비티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와이를 신혼여행지로 계획하고 있는 신혼부부들이라면 이 글을 참고하여 신혼여행 계획을 짤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 기간이 일주일 내라면 하나의 섬을 집중적으로 둘러보는 것이 여유로울 수 있습니다. 9박 이상 시간을 낼 수 있는 신혼부부라면 2개 정도의 섬을 묶어서 여행하는 것도 추천합니다.